수렴적 사고는 한가지 답을 찾는 사고 과정이다. 무엇이 '정답'인지를 찾는 과정이다. 여러 후보군 중에 아닌 것을 지우는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반면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답을 정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가능한 다양한 답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Guilford는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와 관련이 깊다고 하였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과 관련이 깊은 이유는 확산적 사고가 무작위적인 과정을 포함하며, 무작위적인 과정이 의미있는 연합과 결합을 만들어낸다. 그 중 버릴 것도 많지만 쓸만한 것도 얻는다.
확산적 사고는 후보를 만들어내는 과정, 수렴적 사고는 후보를 제거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객관식문제는 수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그렇다고 주관식문제가 확산적 사고를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주관식 문제도 답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험문제를 풀 때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하다.
확산적 사고는 통제된 문제, 즉 시험문제를 풀 때는 큰 도움이 안 될지 모르나, 실용적인 문제 등 답이 무엇이라고 주어져 있지 않은 문제에는 도움을 준다. 물론 확산적 사고만으로는 부족하다. 확산적 사고를 통해 여러 가능한 후보군을 세운 뒤, 수렴적 사고를 통해 조금 더 적합한 답을 찾는다.
시험문제에서는 수렴적 사고가 절대적이지만 실제 연구에서 답이 뭔지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모두 필요하다.
반면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답을 정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가능한 다양한 답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Guilford는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와 관련이 깊다고 하였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과 관련이 깊은 이유는 확산적 사고가 무작위적인 과정을 포함하며, 무작위적인 과정이 의미있는 연합과 결합을 만들어낸다. 그 중 버릴 것도 많지만 쓸만한 것도 얻는다.
확산적 사고는 후보를 만들어내는 과정, 수렴적 사고는 후보를 제거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객관식문제는 수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그렇다고 주관식문제가 확산적 사고를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주관식 문제도 답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험문제를 풀 때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하다.
확산적 사고는 통제된 문제, 즉 시험문제를 풀 때는 큰 도움이 안 될지 모르나, 실용적인 문제 등 답이 무엇이라고 주어져 있지 않은 문제에는 도움을 준다. 물론 확산적 사고만으로는 부족하다. 확산적 사고를 통해 여러 가능한 후보군을 세운 뒤, 수렴적 사고를 통해 조금 더 적합한 답을 찾는다.
시험문제에서는 수렴적 사고가 절대적이지만 실제 연구에서 답이 뭔지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모두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