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지연(delay of gratification) 능력은 흔히 말하는 참을성 혹은 인내심이다. 지금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을 때 만족지연이라고 한다. 만족지연 능력은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공부라는 것이 이해가 쉽고 개인에게 흥미로운 주제라면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만족지연을 위해서 한다. 가장 단기적인 만족지연은 시험을 잘치기 위해서고 그 이상의 만족지연은 원하는 사회적 지위를 얻거나 혹은 원하는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 현재의 고통을 감수하는 것이다.

학업성취에 있어 지능만큼 중요한 것이 만족지연이다. '노력'이라는 말 자체가 만족지연을 뜻한다. 만족지연 능력이 덜 발달된 사람은 집중해서 공부를 할 수 없으며, 그로써 차후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악순환이 반복된다.

지능이 좋은 것에는 한계가 있다. 초중고 혹은 대학 초년까지는 적은 노력이지만 지능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할지라도, 대학 고학년으로 올라가면 지능만으로 학습할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벅차다. 우선 그 양이 시간투자 없이는 불가능한 양이며, 그 수준 또한 수많은 천재들이 수년을 고민해온 내용들이다보니,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갖추었더라도 노력 없이 남들만한 성적을 내기란 불가능하다. 학업 수준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지능보다는 만족지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진다.

만족지연 능력 또한 선천적인 인자가 있지만, 환경에 의한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어렸을 때 만족지연 능력을 키워놓는 것이 중요하다. 기다리면 더 큰 보상이 온다는 것을 계속 학습시켜놓는 것이 좋다.



Posted by 소리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