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fenbrenner은 아동발달에서의 주변환경의 영향에 체계를 나누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나누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발달심리학 교과서를 참고하길 바란다.
재밌는 것은 미시체계와 중간체계와의 관계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아동 또한 체계 속에 포함되어 다른 아동의 미시체계를 형성한다. 즉 아동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또래 등이 미시체계이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이다. 예컨데 부모와 선생과의 관계, 부모와 또래들과의 관계 등이다. 미시체계를 이루는 요소들 간에 서로 밀접한 관계를 이루면 아동 발달에 이롭다고 한다. 즉, 부모가 또래들을 알고, 선생과 부모가 친하고, 친구가 형제자매와 서로 알고 영향을 주고 받는다면 아동 발달에 이롭다는 것이다. 만약 그 체계들이 분리되어 연결이 거의 없다면 아동은 체계 사이의 가치관의 갈등을 더 크게 겪을 것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다. 아동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갈릴 수 있고, 이 차이를 극복해 줄 수 있는 연결고리가 없다면 아동은 혼란스러울 수 있다. 흔히 말하는 무관심한 부모가 중간체계가 빈약한 아동의 예이다. 중간체계가 약한 아동은 미시체계를 대할 때마다 극명하게 달라지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한 체계를 속이기 쉽기 때문에 다중 자아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동시에 고립감을 느낄 것이다.
재밌는 것은 미시체계와 중간체계와의 관계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아동 또한 체계 속에 포함되어 다른 아동의 미시체계를 형성한다. 즉 아동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또래 등이 미시체계이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이다. 예컨데 부모와 선생과의 관계, 부모와 또래들과의 관계 등이다. 미시체계를 이루는 요소들 간에 서로 밀접한 관계를 이루면 아동 발달에 이롭다고 한다. 즉, 부모가 또래들을 알고, 선생과 부모가 친하고, 친구가 형제자매와 서로 알고 영향을 주고 받는다면 아동 발달에 이롭다는 것이다. 만약 그 체계들이 분리되어 연결이 거의 없다면 아동은 체계 사이의 가치관의 갈등을 더 크게 겪을 것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확률이 높다. 아동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갈릴 수 있고, 이 차이를 극복해 줄 수 있는 연결고리가 없다면 아동은 혼란스러울 수 있다. 흔히 말하는 무관심한 부모가 중간체계가 빈약한 아동의 예이다. 중간체계가 약한 아동은 미시체계를 대할 때마다 극명하게 달라지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한 체계를 속이기 쉽기 때문에 다중 자아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동시에 고립감을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