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을 가진 여성은 단기적 짝짓기 전략을 추구한다.

소리끝 2012. 4. 9. 00:37


여성들의 경우에는 자기존중감이 단기적 짝짓기와 유의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자기존중감이 높은 여성들에 비해 낮은 여성들은 청소년기 이후로 더 많은 성관계 파트너를 갖는 경향이 있었으며, 지난해에 더 많은 수의 성관계 파트너가 있었고 더 많은 횟수의 하룻밤 정사가 있었으며, 단기적 성적 관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고 단기적 짝짓기 전략을 추구하는 것으로(SOI 점수에서) 나타났다. 

-<마음의 기원> 2판, 데이비드 버스, 나노미디어, 275페이지 

자기 존중감이 낮다면 남성이 자신을 오래도록 사랑해줄 것이라는 것에 대한 확신이 낮을 것이다. 그러므로 단기적 짝짓기 전략을 추구하게 만들 수 있다. 자기 존중감이 높고 자신이 남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마음에 드는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장기적 짝짓기를 추구하는 것이 좋다. 여자는 가능한 한 자신에게 헌신할 수 있는 장기적인 짝을 원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낮은 자존감이 단기적 짝짓기와 관련있다는 주장은 설득력 있어 보인다. 

남성의 경우에는 애초에 단기적 짝짓기를 추구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존감과 크게 상관없다. 오히려 낮은 자존감을 가졌다면 단기로 자기와 성관계를 맺어줄 여자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처음부터 헌신적인 전략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 거기에 대한 특별한 말은 없는 것을 보니 남성에게는 낮은 자존감이 성관계 전략에 영향이 없을 것 같다.